얼마전까지만해도 논산입대를 앞두고 이것저것 구글링하면서 알아봤던게 생각나네요. 논산훈련소 - 카투사훈련소(KTA) - 자대배치까지 된 입장에서 봤을때 인터넷에 떠도는 여러 루머(?)들 중 사실이 아닌 것도 많았습니다. 거짓이었다기보다는 군대라는 곳 자체가 워낙 케바케인 곳이다보니 매 기수마다 분위기가 다를 수 있다고 봐요. 일단 제가 경험했던 따끈따끈한 훈련소 및 자대배치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글의 구성은 요약/상세설명/Q&A 로 하겠습니다.


자대배치

카투사 훈련소 내내 가장 궁금한거일 것입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자대배치 및 보직결정 (면접선발 제외) 은 순전히 입니다. 영어성적, 자격증, 경력 등등 다양하게 써내고 제출하고 하는데 제가 알고있는 제 주변사람들을 봤을때 그거에 따라서 간 사람들은 한명도 없었습니다. 약사자격증 제출하고 헌병간 사람이 있고 공대생인데 의무병가고 그럽니다. 다만 순전히 제 생각이긴한데 (주변 동기들이 간걸 보고 판단하기에) KTA 처음 들어와서 보는 영어 기본실력을 판단하는 시험이 있습니다. 그 시험을 못보면 헌병, 잘보면 어학/행정, 중간정도 보면 보급으로 가는 경향성은 있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자격증과 행정병과의 연관성은 있어보였습니다. 이외의 토익점수나 자격증제출은 의미가 없어보였습니다. 그리고 또다른 중요한 점은 보직이 무엇이 걸리든 그 안에 좋은게 있고 안좋은게 있습니다. 따라서 순전히 꿀빨고 싶은게 목적이라면 보직의 종류는 아무 상관없습니다.



오해와 진실


미군들 수준이 낮아 영어는 슬랭위주로 밖에 못배운다고 나와있는데 사실인가요?

미군사병들과 함께 사무실에서 일하면 영어회화 실력은 정말정말많이 늡니다. 전 처음 들어왔을때 Hi , Bye 이외의 말은 못했고 듣는것도 한 30프로정도 이해했습니다. 근데 1년정도 있으니 왠만한 프리토킹은 자유자재로 합니다.

하지만 미군들과 어울리기 위한 본인의 노력도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저같은경우 초반 8개월 정도는 항상 퇴근하고 방에 들어와서 영어공부를 2시간정도씩 했습니다. 영어를 못해서 일을 못하게되고 그것때문에 무시받고 싶지 않았습니다.

나라와 상관없이 어느 곳이든 이상한 사람은 있기 마련이므로 요령껏 잘 가려서 맞는 미군과 친하게 지내면 카투사의 가장 큰 장점인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갖출 수 있습니다.


Q. 가장 힘든 곳이 어디인가요? / 꿀보직은 어디인가요?


위 사진처럼 난수입력을 통한 랜덤선발입니다. 처음에 테스트로 한번 돌려보고, 그 다음 정식 선발에 들어갑니다.
하지만 앞서 거듭 말씀 드렸다시피 이 프로그램 자체가 그렇게 정확한 게 아닙니다.
그나마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만 다시 한번 강조하겠습니다.

컴퓨터 자격증있으면 행정병 될 확률이 높다.
필드 뛰어다녀야하는 행정병있고, 사무실에서 꿀빠는 전투병도 있기 때문에 행정병이라고 해서 절대 꿀은 아니다!!

그리고 본인이 일했던 곳이 아닌 다른 유닛은 전해듣는게 전부이기 때문에 확실한 비교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2ID (Second Infantry Division ; 미2사단), MP (Military Police ; 헌병) 이 훈련이 많고 위계가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른 유닛은 주말외박은 거의 보장이 되는 분위기인데 2ID는 훈련때문에 주말외박이 짤리는 경우가 많고 , MP는 교대근무로 인해 쉬는 날이 굉장히 유동적입니다.

본인 보직이 꿀일지 아닐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한국 군무원분들과 함께 일한다면 꿀일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과거 카투사가 한국, 미국 휴일 모두 쉬었던 반면 , 현재는 미국 휴일에만 쉽니다. 하지만 한국 군무원과 일하는 카투사들의 경우 한국 공휴일에 군무원분들이 출근을 안하시기때문에 카투사도 출근을 안해도 됩니다.


Q. 아침PT 안하는 곳은 어디인가요?


기본적으로 미군들은 운동을 굉장히 좋아하고 중요시합니다. 그래서 아침 (아니 새벽) 05:45 쯤 부터 일어나 06:30에 집합을 하고 07:30 까지 1시간동안 운동을 하는게 일반적인데 유닛이나 보직에 따라 아침 PT를 안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근데 PT를 안하는 보직이 정해져 있는게 아니고 본인 사무실의 담당자 재량에 따라 할 수도 있고 안할 수도 있습니다.



카투사와 관련해서 추가적으로 궁금한게 있으신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관련글

https://yhsworld.tistory.com/23

[카투사 KATUSA] 논산훈련소

얼마전까지만해도 논산입대를 앞두고 이것저것 구글링하면서 알아봤던게 생각나네요. 논산훈련소 - 카투사훈련소(KTA) - 자대배치까지 끝내고 일병을 단 입장에서 봤을때 인터넷에 떠도는 여러

yhsworld.tistory.com

https://yhsworld.tistory.com/24

[카투사 KATUSA] 카투사훈련소 (KTA)

얼마전까지만해도 논산입대를 앞두고 이것저것 구글링하면서 알아봤던게 생각나네요. 논산훈련소 - 카투사훈련소(KTA) - 자대배치까지 끝내고 일병을 단 입장에서 봤을때 인터넷에 떠도는 여러

yhsworld.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