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예방 및 치료

 

저는 몸이 약해서 감기에 자주 걸리곤 합니다. 어렸을 적엔 감기에 걸리면 그냥 집에서 몇일정도 쉬면 낫곤 했는데, 나이가 들어 직장이 생기거나 했을경우 아프다고 쉽게 빠질 수도 없고 아픈 몸을 이끌고 일을 나가도 주변에 티를 내기도 뭣하고 아픈게 죄가 되기 십상이죠. 

 

 

 

 

 

 

 

 

저도 언젠가부터 감기를 앓는 순간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손실을 잃는 경우가 많아, 제 나름대로 감기를 예방, 빠르게 낫는 방법을 알아내서 실천해보고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부터 알아봅시다.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차단

 

1-1) 비누로 자주 손 씻고 , 손소독제로 자주 소독해줍니다.

 

감기와 독감을 예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손을 조심하는 것입니다. 감기나 독감 바이러스는 주로 코 점막에서 증식하므로 콧물 속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감기 환자가 손으로 콧물을 닦은 뒤 다른 사람과 악수하거나, 이 사람이 만진 물건을 다른 사람이 만지면 바이러스가 그 사람 손을 통해 체내로 침투해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 극장이나 놀이방, 교실처럼 사람이 많이 모인 곳에선 말을 하는 과정에서 침이 튀겨, 그 침 속의 바이러스가 손이나 호흡기를 통해 옮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손만 깨끗이 씻으면 감기건 독감이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1-2) 사람들로 밀집된 공간에 있거나 대화가 많이 오가는 상황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만약 손을 씻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손으로 눈이나 코나 입을 비비거나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습관적으로 얼굴을 만지게 된다면 마스크를 착용하여 눈,코,입에 손이 가지 않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3) 핸드폰은 수시로 손소독제와 화장품 솜을 이용하여 소독해줍니다.

어차피 핸드폰 닦는용으로만 쓰고 버리는거라 쿠팡에서 가격대비 갯수가 가장 많이 있는걸로 골랐습니다.

https://www.coupang.com/vp/products/589442?sourceType=share&itemId=2080503&vendorItemId=3001920658

 

1-4) 실내가 건조한 경우 가습기를 틀어주고, 환기를 자주 시켜줍니다.

 

 

 


 

2) 면역력 증강

 

- 규칙적 운동

일반 감기는 물론이고 독감까지 ‘완벽하게’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면역력을 키워야 합니다. 생활 속에서 아무리 조심하고 대비하더라도 바이러스 침투를 100% 차단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매일 만지는 문 손잡이, 전화기, 수도 꼭지에 묻어 있고 공기 속에 퍼져 있는 바이러스와의 접촉을 어떻게 100% 차단할 수 있겠습니까? 바이러스가 들어와도 무력화시킬 수 있는 면역력을 키워야 합니다. 추위에 떨고 나면 감기에 걸린다는 사람이 많은데 의학적으로 근거가 없습니다. 감기에 걸리는 이유는 불규칙한 생활과 음주, 흡연으로 그 사람의 건강상태와 면역력이 약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손을 자주 씻고 백신을 접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좋지 못한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는 점을 꼭 강조하고 싶습니다.


- 충분한 수면

면역력은 24시간을 주기로 하는 생체리듬에 따라 바뀐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 연구팀은 우리 몸의 생체리듬이 깨졌을 때 세균을 물리치는 면역세포의 활동량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24시간 주기가 제대로 작동될 때, 즉 야간에 잠을 충분히 자야 면역력이 높아지고 잠을 제때 자지 못해 생체리듬이 깨지면 면역력이 뚝 떨어진다는 것이다. 

* 잠을 잘자기 위해서는 

1) 밤 늦게 술을 마시지 않는다 ( 교감신경을 흥분시킴)

2) 잠들기 2시간 전에는 심한 운동하지 않는다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잠을 쫓음)

3). 찬물 샤워 금지 (목욕 후 체온이 올라가 숙면을 방해)

4) 잠들기 전 스마트폰 보지 않기

 

하루 1000~6000mg 정도 고(高) 용량의 비타민C를 복용하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는 주장이 광범위하게 유포돼 있고, 이를 실천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저도 그런 사람 중 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이에 관해선 이론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비타민C의 복용 여부는 개인의 판단에 맞기겠습니다.

 

 


 

감기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감기에 걸렸다면 충분한 휴식과 안정이 최고의 처방입니다. 감기 기운만 있으면 병원이나 약국에 달려가는 사람이 많은데, 지구상에 감기나 독감을 낫게 하는 치료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흔히 감기약이라 부르는 것은 감기를 치료하는 게 아니라 감기의 결과로 나타나는 콧물, 기침, 근육통 등을 완화시킬 뿐입니다. ‘감기는 병원에 가면 1주일, 병원에 안 가면 7일만에 낫는다’는 우스개 소리가 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거듭 말씀 드리지만 감기는 저절로 낫기 때문에 약이나 주사에 의존하기 보단 무리하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게 최선의 처방입니다.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팜팜은 어떤 영양제를 챙겨먹을까

>> 오메가 3

 


출처 :

http://health.chosun.com/healthyLife/column_view.jsp?idx=198

http://kormedi.com/1223727/%EB%8D%94%EC%9A%B4-%EC%97%AC%EB%A6%84-%EA%B0%90%EA%B8%B0-%EC%95%88-%EA%B1%B8%EB%A6%AC%EB%8A%94-%EB%B0%A9%EB%B2%95-5%EA%B0%80%EC%A7%80/

+ Recent posts